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다이어트에도 좋은 양배추의 놀라운 점

       양배추는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로 조밀한 잎들과 아삭한 식감으로 유명한 이 채소는 주방에서 다용도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건강상에 기여할 수 있는 풍부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소화를 지원하는 것부터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것까지, 양배추는 여러분의 식료품 목록과 접시에서 주요한 자리를 차지할 자격이 있습니다. 품종은 푸른 양배추, 적양배추, 방울양배추 등으로 위 건강을 돕는데 특히 효과적이며 암 예방, 혈액순환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가 건강에 미치는 장점

    1. 풍부한 영양소
     양배추는 최상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양배추는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제공하여 면역 기능을 지원하고 염증을 방지합니다. 게다가, 그것은 신진대사와 두뇌 기능을 담당하는 비타민 B6뿐만 아니라 뼈 건강과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K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또한, 망간, 칼륨, 칼슘과 같은 미네랄은 양배추에 포함되어 신경 기능과 심장 건강을 포함한 다양한 생리학적 과정에 기여합니다.

    2. 소화기 건강 지원
     양배추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은 여러분의 소화기 계통에 놀라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채소는 건강한 소화와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는 식이 섬유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양배추의 섬유질 함량은 또한 포만감을 촉진하여 과식을 줄임으로써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양배추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같은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위궤양과 대장암을 포함한 특정한 소화 장애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샐러드나 수프와 볶음 요리를 날 것으로 섭취하든, 양배추는 여러분의 소화 체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3.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
     양배추는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한 항염증 및 항산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배추에 들어 있는 유황을 함유한 화합물인 설포라판은 항암 효과와 체내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진 플라보노이드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산화 스트레스와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양배추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심장병, 당뇨병 및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양배추 요리법

      식초물이나 베이킹소다에 양배추를 담가두었다 씻기도 하지만 낱장을 일일이 떼어 수돗물에 담가두었다 흐르는 물에 세척하는 게 더 좋다고 합니다. 
     
     [  코울슬로 ] : 햄버거나 돈가스, 치킨 등 느끼한 음식을 먹을 때 같이 곁들여 먹으면 상큼하니 입맛을 돋워 줍니다.
       1-1. 재료 : 양배추 200g, 양파 1/4개, 빨간 파프리카 1/2개, 옥수수콘, 소금 설탕 식초 각각 1작은술, 마요네즈 4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작은술, 홀그레인머스터드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통후추 약간
     
       1-2. 요리법 
          1. 양배추를 깨끗이 씻어 물기 제거 후 정사각형 모양으로 1cm 사각 썰기 합니다. 심지가 너무 두껍다면 잘라냅니다.
          2. 볼에 썰어 둔 양배추를 넣고 소금, 설탕, 식초 각각 1작은술을 넣어 15분 정도 절여둡니다.
          3. 양파, 빨간 파프리카를 자잘하게 썰어준다. 옥수수콘은 체에 적당량 덜어 절임물을 따라냅니다.
          4. 양배추가 절여지는 동안 소스를 만들어 둡니다. 소스는 마요네즈 4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작은술, 홀그레인머스터드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통후추 약간
          4. 절여진 양배추는 물기를 제거하고 썰어둔 양파, 파프리카, 옥수수콘을 넣어 소스와 버무립니다.
          5. 완성된 코울슬로는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먹으면 아삭함과 풍미가 좋아집니다.
     
    [  양배추 롤 ]
         1-1. 재료 : 양배추 1/2통, 소고기 또는 닭가슴살,  야채(당근, 양파, 파프리카 등 기호에 맞게), 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식초 1큰술, 통깨

         1-2. 요리법
            1. 양배추를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줍니다.
            2. 양파, 당근, 파프리카는 채 썰고 소고기는 채 썰어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준다. 닭가슴살 이용 시 찜기에 찐 후 야채 크기와 비슷하게 찢어둡니다.
            3. 한 김 식힌 양배추는 한 장씩 떼어 소고기(닭가슴살), 채 썰어둔 야채를 싸서 롤 형식으로 만들어 둡니다.
           4. 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식초 1큰술, 통깨를 섞어 양배추 롤 찍어먹는 소스를 만듭니다.
          5. 양배추 롤을 완성된 소스와 함께 먹습니다.

    만약 집에 시판 토마토소스가 있다면 프라이팬에 토마토소스 붓고 양배추 롤을 올려 졸인 뒤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한 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양배추 참치덮밥 ]
         1-1. 재료 : 양배추 1/2통, 참치 1캔, 양파 1개, 굴소스, 참기름, 통깨, 올리브유

         1-2. 요리법
            1. 양배추는 깨끗이 씻어 얇게 채 썰어둡니다.
            2. 양파 1개는 얇게 채 썰어둔다. 참치는 체에 올려 뜨거운 물을 부어 기름을 빼줍니다.
           3.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적당량 두르고 채 썬 양파가 갈색빛이 날 때까지 약불에서 볶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양파의 단맛이 좋아집니다.
          4. 양파가 갈색으로 변하면 양배추를 넣어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주고 숨이 죽으면 기름기 뺀 참치를 넣고 굴소스 1-2큰술 넣어 2-3분 정도 더 볶아줍니다.
          5. 불을 끄고 참기름, 통깨 넣어 버무려줍니다.

       완성된 양배추 참치볶음은 밥에 올려 먹으면 간단하지만 포만감이 들어 든든한 한 끼가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현미밥이나 곤약밥에
    올려 먹으면 더 좋겠지요?

    한동안 최화정 아침식사로 사과와 양배추를 같이 먹는 요리법이 유행이었습니다. 이처럼 다이어트와 항암효과에 좋은 양배추이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를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야채인 양배추로 오늘도 건강 챙겨보세요.

      

    반응형